전문가 정보
성 함 : 오준철
분 야 : 기타기술
자동차설계, 스마트팩토리설계, 강구조계산, 성형성검토(CAE)
경력 사항
1. 기술사사무소
1-1. 담당업무
- 협동로봇ㆍ스마트 팩토리 설계
- UAM추진체, 공랭식 수소연료전지
- 강구조물 진단(공법ㆍ구조ㆍ소성예측)
- 자동화설비설계지원ㆍ설계평가
- 국책과제 구조해석지원(CAE)
- 자동차설계기술교육ㆍ컨설팅
1-2. 성과
㈜포스코퓨처엠
- 안전난간 구조분석 및 안전진단.
- 분급틀 메쉬망 설비 엔지니어링.
- 양극재 소결 내화갑 교체 무인자동화 설비 엔지니어링.
㈜블럭나인(CTO겸직)
- 전기자동차 EMI필터용 쵸크코어 권선자동화 설비 엔지니어링.
하이드로젠버터플라이(주)
- 초경량 공랭식 수소연료전지 2kW(1.5kg) 개발완료.
2. 튜닝차
2-1. TQ-CAR 리무진개발
- 800mm 연장에 따른 차체/의장부품 대부분을 단독으로 개발함.
- 절단된 차체를 양산차 품질수준의 접합공정을 실현함.
- 특별히 고안된 판금벤치개발에 따른 공정효율성을 극대화함.
- 뛰어난 대인소통능력으로 관료적인 자동차성능시험연구소 연구원들과의 원활한 소통.
- 금형을 자체적으로 설계/개발/제작하여 개발비용절감 및 원가절감.
3. 자동차부품
3-1. 차체(BODY)
- 차체판넬 시작금형 제작하고 있음.
3-2. 연료계통(필러넥/캐니스터)
- 스틸에서 POM, PA66로 개선한 사례를 잘 파악하고 있음.
3-3. 리얼우드
- 프로젝트 용역을 통해 나무와 플라스틱 인서트 사출에 대해 잘 알고 있음.
3-4. 내장/외장/루프렉
- 자동차설계계의 3D업종으로 불리는 필라트림과 가니쉬류 전수를 효율적으로 설계함.
4. 특장차
4-1. YP / PS / TQ-CAR 저상슬로프차량(국내 최초개발자임)
- 저상플로워 / 휠체어리프트차량 단기간에 개발함.
4-2. 이동복지차량개발
- 이동목욕차 / 이동세탁차 단기간에 개발함.
5. 복지기기
5-1. 저상버스승강시스템(하니컴 슬로프)
- 저상버스 언더바디의 제한된 공간을 고려한 50mm이하 두께의 메커니즘을 실현함.
5-2. 고속전철승강시스템(슬라이딩 스텝)
- 고상홈과 저상홈을 공유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시스템을 제시함.
자기소개
자격 및 실무경력
- 실무경력 20년 [자동차, 자동화기계, 강구조, 금형]
- 기능경기대회(기계설계/CAD) 우수상 [국제기능올림픽대회 한국위원회/2001.03]
- 금속가공기술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2022.05]
- 기계가공기능장 [고용노동부/2012.06]
- 기계설계산업기사 [산업인력관리공단/2007.12]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11개 자격 [고용노동부/2015.07]
(전자기기개발ㆍ전기기기제작ㆍ자동차설계·제작ㆍ금속가공ㆍ금속재료제조
ㆍ금형ㆍ기계설계ㆍ특수가공ㆍ기계가공ㆍ기계장비설치·정비ㆍ건설기계정비)
개인 역량
1. 전산S/W(최상급 사용가능 기준)
- CAS : ICEM Surf, CATIA ISD(역설계)
- CAD : CATIA, NX, SolidWorks, AutoCAD
- CAM : CATIA AMG(5축), PowerMill(3축)
- CAE : HyperMesh, Abaqus, Adams, SIMULIA
2. 운용가능한M/C(공작기계)
- MCT(머시닝센터) : 3~12호기, 5축가능
- 평면연삭 : 금형 연삭 가능
- 용접 : 아크, TIG, MIG(CO2) 가능
3. 분해/조립/정비(자동차)
- 차체판금 및 절단/접합
- 섀시튜닝 및 분해/조립
- 인테리어 & 익스테리어 분해/조립
4. 메카트로닉스
- PLC & 시퀀스 및 배선 라우팅 가능
- DC모터 & 엔코더 제어가능
- 센서 및 유공압 장치 설계 및 제어가능
실무경험 중 대표적인 경험
“TQ-CAR 리무진개발”
소량생산 튜닝차라는 특수성으로 여러 가지 난제와 짧은 개발기간을 극복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개발 중 어려웠던 문제들을 해결하였습니다.
1. 설계 업무
- 3D스캐너를 활용하여 역설계에 필요한 STL Data을 얻음.
- CATIA활용 패키지레이아웃, 마스터섹션 및 차체/의장설계를 신속히 진행함.
- Abaqus활용 성형해석, 차체패널 스탬핑 시 주름/터짐 예측으로 금형비용절감.
2. 부품제작 업무
- SS400 소재를 활용한 고이송가공으로 주물형 프레스금형 대비 시간 단축 및 비용절감.
- 리무진 생산에 적합한 대차형 판금벤치 개발로 차체 절단 후 설정 거리의 정도를 확보함.
3. 차체조립 업무
- 용접부를 최소화 하고, MS폴리머를 적용하여 차체 접합성을 증대함.
- 0.7mm GA강판에 MIG용접기를 활용한 아크 브레이징을 적용함.
4. 협력업체 관리업무
- 부품협력사의 개발비(금형비) 지급 방법을 부품비에 감가상각함.
- 자동차안전연구소의 기술적대응으로 충돌Test 비용을 절감함.
전문가님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자주 방문하시어 좋은 경험과 지식도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문가의 역량을 발휘할 기회를 함꼐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