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김병훈 2019-12-26 19:18:15
1 1177

안녕하세요 119회 용접 기술사 시험에 최종 합격한 김병훈 입니다.
용접 기술사에 도전하시는 분들께서 이 글을 읽고 동기 부여와 시험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희망 합니다.합격 수기는 제가 학습자 일 때 가장 궁금했던 위주로 작성 하였으며, 본 내용은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1. 전공

많은 분들께서 용접 기술사 준비를 하시기 전 자신의 전공에 맞지 않을 경우 많은 우려를 하시거나 걱정을 하시는데요전혀 그렇게 생각 하실 필요 없습니다. 저는 기계공학나 금속공학 전공자가 아니구요 대학을 졸업하고 직장에서 용접을처음으로 접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용접 관련 교육이나 자격등 취득을 위해 교육을 신청해도 전공이 기계 나금속이아니라는 이유로 주최측에서 많은 우려를 표명하기도 했으나 시험을 열심히 준비하면서 결과로서 보여드렸습니다. 그러므로 Q-Net에서의 기술사 시험에 볼 수 있는 자격만 가지고 계시면 누구나 합격 하실 수 있습니다.

 

2. 기술사 준비

 

(1) 가족(회사 동료)에 기술사 준비 알리기

기술사 준비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가장 먼저 가족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공부를 시작 하였습니다.
기술사 시험은 1~2달 공부를 해서 끝낼 수 있는 시험이 아니고 기술사 강좌가 주말에 진행 되고 타 지역이므로 주말마다 집을 비우게되므로 충분한 설명을 하고 동의를 얻고 난 후 수업 참석과 공부를 진행 할 수 있었습니다.

 

(2) 학습에 투자하기

 

1) 강좌

저는 용접 관련 지식이 많이 부족하여 현재 진행중인 기술사 강좌를 총 4번(2013년, 2014년, 2018년, 2019년) 수강 하였습니다. 이렇게 많이 수강한 이유는 13년과 14년에는 회사일이 바뻐서 참석율이 50%정도 밖에 안되었고 기술사 준비를 하는 자세를 다시 잡고 싶은 마음과 지식이 많이 부족하여 18년도와 19년도에 다시 한번 듣게 되었습니다.

 

2) 서적 준비

기술사 준비를 위해 책이 없으면 조금 불안 할거 같아서 시중에 용접기술사에 도움이 되는 책들은 아래와 같이 준비하여 공부 하였습니다.

- 용접 기술사 강좌 서적
- 재료와 용접
- 실전 용접 기술사
- 용접 기술사 총정리
- 용접접합 편람
- 용접 일반
- 특수 용접
- 그림으로 보는 금속재료
- 용접접합 용어 사전
- 알루미늄의 이해와 적용
- 스테인리스강의 이해
- 그외 눈문 자료등

 
(3) 글씨 연습

모든 기술사 시험은 총 4교시로 1교시당 100분으로 모든 문제는 주관식으로 논술형 답안지를 작성하여 제출되어채점되는 방식이므로 장 시간 글을 쓰는 연습이 매우 중요합니다. 117회 첫 시험을 경험 하였을때 준비를 많이 못하고 시험을 봤기 때문에 답안을 많이 작성 하지 못하였음에도 불구하고 3교시부터 손이 아파서 글씨가 잘 안 써지는 것을 경험하여 119회 시험 보기 전까지 장시간 글씨 쓰는 연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하루에 평균 4시간 이상 글쓰는 연습하였습니다. 그 결과 119회때 1교시를 제외 하고는 답안 작성하고 난 후 30분 정도 남았으며 시험이 끝날 때까지 손에 통증을 전혀 느끼지 못 하였습니다.

 

3. 기술사 1차 준비

기술사 준비 하는 과정에서 항상 많이 들었던 말 중 하나는 기출 문제 성향 파악 과 서브 노트를 작성하라는 말이었습니다. 하지만 처음 기출문제를 봤을 때 당황 했던것은 어떤 걸 물어보고자 하는 의도를 파악하지 못하는 제자신을 보고 정말 많이 실망을 하였고 또한 서브노트는 어떻게 작성해야 되는지 정말 막막 했습니다.

 

(1) 지피지기 백전백승

기출문제 정리를 위해 10년치 기출 문제를 프린트를 하여 1달 정도는 매일 읽어 보았고 제 나름 대로의 분류하여초반에는 A4용지에 각 회차별 동일하게 분류되는 문제를 찾아 직접 손으로 적었으며 문제를 파악 하였는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 엑셀 파일로 작성하고 각각의 카테고리로 분류 한 다음 문제는 직접 손으로 적어 기출 문제를 별도로 정리 하였습니다. 이렇게 정리를 하다보니 문제가 중복 되는 경우가 보이고 문제 성향을 파악하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각각 분류 된 문제를 서브노트로 만들 때도 자주 출제 되거나 많이 중복되는 문제들을 선별하여 서브노트를 작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고 서브노트 작성에 많은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던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2)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

초반 서브노트를 정리하려고 하였으나, 어떻게 작성해야 될지 몰라 강의 수업 내용만을 정리 하였으나, 기출문제와 관련 되게작성해야 될지 정말 막막 하였습니다. 그러는 찰나에 본 수업을 진행하시는 강사님께서 공부 하실 때 작성하신 서브 노트를 보여 주셔서 어느 정도 파악 하였고, 다른 합격자 분께서 자신이 정리한 서브노트를 별도로 판매 하시는 것을 알아서 구매하여 참고하면서 저만의 서브노트를 작성 하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고 어떤 분야에서 어떤 문제를 정리 할 것인가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주의 할 점은 다른 사람의 서브 노트를 그냥 외워서 시험 봐야겠다는 마음은 정말 위험한 행동이며, 이는 제가 실제로 117회 때 경험한 사례이므로 서브노트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시험에 대비 하시는게 합격 할 수 있는 정석이라 생각 됩니다.

 

(3) 합격 평균 점수는 60점

공부를 할 때 합격 평균 점수는 60점 이상 이지만 80점을 목표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목표를 100점으로 할 수 없는 이유는 기출문제를 정리 하다 보면 정말 이런 문제가 왜 나왔을까 하는 문제나 정말 어려운 문제가 있는 경우 저는 그 문제를 공부하는것에 대하여 포기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이해 하기 너무 어렵고 제출 빈도가 낮거나 다시 출제 될 문제로 보기 너무 여렵다고 판단 하였고 이러한 문제까지 세세히 공부하다가는 공부량이 너무 많아지고 준비 기간도 매우 길어 질 수 있기 때문에 과감하게 포기 하였습니다.(예를 들면   CANADA CODE   또는 파괴 역학 등등)
또한 자주 출제 되는 문제 경향에서도 어쩌다 한번 씩 제출 되는 문제에 대하여 정리 하는 것에 대하여 미련을 두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GMAW 문제 경우 10년동안 총 53문제가 출제 되었고 주요 출제 되는 문제 유형으로는 아래와 같이 개인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GMAW

 1) 용적이행
 2) 자기 제어
 3) 보호가스의 영향
 4) 공정변수(와이어 돌출길이, 용접전류, 와이어 송급속도등)
 5) 와이어 합금원소
 6) 용접 토치의 각도와 진행 방향(전진법, 후진법)
 7) 용적과 용탕에 작용하는 힘

이 문제 외에도 다양한  GMAW에 대한 문제가 출제 되었지만 모두 정리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제가 가지고 있는 서적이나 논문 자료에서도 찾을 수 없거나 너무 제출 되는 빈도 매우 낮은 문제는 과감하게 정리하는 것에 대하여 포기 하였습니다. 자주 출제 되는 문제를 더욱 면밀하고 정확하게 정리하는데 집중을 더욱 하였습니다.

 

(4) 정리한 서브노트를 모두 숙지 하자

저 같은 경우 기출 문제를 바탕으로 답을 하는 방식으로 서브 노트를 작성하였고 약 170문제 정도 정리를 하였으나 약 7문제 정도가 머리에 잘 안들어와 완벽하게 숙지하지 못한체 시험을 봤습니다. 그 결과 약 4문제(1교 1문제. 2~4교시 3문제) 가 문제로 출제 되어 시험 보다가 멘탈이 붕괴 될뻔 했으나, 마음을 다시 잡고 3문제는 작성하지 못하고 1문제는 겨우 작성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1차 합격을 하였으나, 결과가 나오기까지  매우 힘든 하루 하루를 보냈으며 정말 힘들게 작성한 서브 노트는 완벽히 숙지하지 못한채 시험을 본 것에 대하여 매우 후회 하였습니다.


4. 기술사 1차 시험

 

(1) 건강 관리 철저히

저는 119회 기술사 시험을 보기 2주전에 냉방병으로 3일정도 공부를 못하여 심적으로 매우 불안하였고 그 이후에도 마음을 바로 잡기 매우 어려웠습니다. 그러므로 시험 보기 2주전부터는 공부도 중요하겠지만 시험 전 컨디션 관리를 철저히 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2) 시험 보기 전 충분한 수면

저는 117회, 119회 기술사 시험 보기 전날 매우 긴장하여 약 1시간 밖에 못 자고 시험장으로 향하였습니다. 가는 길에 고농도의 카페인 음료를 마시고 시험장으로 향하였는데 특히 1교시에 너무 힘들었습니다.  119회때는 1교시에서 10문제를 작성해야 되는데 11문제를 작성 하였고 이를 다행히 시험이 끝나기 전에 발견하여 가장 자신 없게 작성한 답안을 X 표시 하여 마지막에 작성 한 답으로 채점 할 수 있게 만들어 합격 할 수 있었습니다. 저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서 시험 보기 전날 충분한 수면으로 최상의 컨디션으로 시험을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5. 기술사 2차 면접

면접 시험 역시 1차 시험과 마찬가지로 기출문제를 숙지하였고 서브 노트를 기준으로 준비를 하였습니다. 또한 먼저 합격 하신 선배 기술사님께 많은 조언을 받았으며, 저 같은 경우에는 기출 문제 보다는 면접 서류 등록 시 작성 한 자기 소개 관련하여 면접관님께서 현업과 이론적인 내용을 복합적으로 문의하였습니다. 특히 면접은 말로 풀어서 설명하여야 되므로 말하는 연습도 필요하다고 느껴졌습니다.

 

합격 수기 마지막으로 기술사 합격에 도움을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특히 매년 반기 별로 강좌를 준비 해주시는 대한용접기술사협회장님을 비롯한 수업을 해주시는 기술사님들과 교수님들께 감사 드립니다.
또한 제가 공부 할 수 있도록 가장 많은 도움을 주신 와이프께 감사에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합격 수기를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용접 기술사를  준비하신 모든 분들께 합격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교육 정보

관리자 2019-12-28 07:09

김병훈 기술사님 처럼 학교에서 배운 전공이 금속이나 기계 분야가 아닌 경우에 다들 좀 어려워 합니다.

하지만, 실제 현업의 경험과 지식이 쌓인다면 누구나 기술사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료에 있어서도 다들 막막하고 불안해서 시중에 나와 있는 다양한 교재를 참고하게 되고, 심지어 출처 조차 불확실한 누군가의 서브 노트를 비싼 돈을 주고 사기도 합니다.

본 강좌에서 나눠드리는 교재만을 충실하게 학습해도 기술사 합격의 영광을 얻기에는 충분합니다.  제가 지금까지 총 11권의 기술서적을 발간했지만, 그런 책을 기술사 강좌의 교재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수강자들이 학습에 필요한 내용은 모두 교재로 묶어서 학습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여건속에서 충실하게 학습하고 마침내 기술사 합격의 영광을 얻으신 김병훈 기술사님께 다시 한번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주)테크노넷|대표. 이진희|사업자등록번호. 757-88-00915|이메일. technonet@naver.com|개인정보관리책임자. 이진희

대표전화. 070-4709-3241|통신판매업. 2021-서울금천-2367|주소. 서울시 금천구 벚꽃로 254 월드메르디앙 1차 401호

Copyright ⓒ Techno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