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정상석 2019-11-29 13:30:18
1 743

119회 용접기술사 합격수기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제가 작성한 수기가 용접 기술사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응시배경

플랜트 설계업무를 하면서 항상 문제가 되지만 쉽게 풀리지 않는 부분이 용접을 포함한 Metallurgy 부분이었습니다. 업무에 경험이 쌓일수록 Metallurgy 이해에 대한 갈증이 높아졌지만 막상 공부를 하려면 어디서부터 공부를 해야 하는지 감을 잡지 못했습니다.

인터넷에 혼재되어 있는 수많은 정보들, 주변 사람들의 서로 다른 의견들, 그 중에서 무엇이 옳고 그른 의견인지 판단하는 것이 매우 어려웠습니다.

이러한 답답함이 극에 도달했을 때 TechnoNet의 용접 기술사 강좌를 우연히 알게 되었고, 수강을 통해 용접기술사를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2. 응시이력

117회 필기 응시 : 낙방

119회 필기 응시 : 합격

119회 면접 응시 : 합격

 

3. 필기 시험 준비

용접 기술사 강좌를 통해 배운 내용을 기준으로 공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해가 되지 않은 부분이 너무 많아 혼란을 겪었습니다. 그 이유는 기계공학을 전공하다 보니, 금속에 대한 이해도가 낮았기 때문입니다.

이때 한줄기 빛이 된 자료가 이진희 박사님께서 추천해 주신 “그림으로 설명하는 금속재료” 였습니다. 금속을 정말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설명한 책으로  금속 공부에 정말 많은 도움을 준 책이었습니다.

용접 기술사 강좌를 통해 받은 교재를 공부하면서 지속적으로 “그림으로 설명하는 금속재료”를 함께 보니, 이해도가 커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후 “실전용접기술사”를 기본서로 두고, 지식을 확장시키기 위해 “Welding Metallurgy”, “용접 접합 편람”을 함께 보며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공부를 할 때는 눈으로 읽지 않고, 연습장에 공부하는 내용을 계속 쓰면서 공부했습니다.

이 방법이 공부 초기에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은 있으나, 집중도를 높이는데 매우 효과적이었고, 글쓰기 연습도 되어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손가락과 손목이 아팠지만 2달정도 지나니 익숙해져 아픔이 없어졌습니다.

117회 시험을 봤을 때는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낙방하였지만, 시험을 본 후 공부의 방향과 답안 작성 방법에 대해 나름의 기준과 판단이 생기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이후 연습장도 기술사 답안지 양식을 프린트하여 사용하였고, 설계하면서/현장에 있으면서 생겼던 문제점 및 해결방법을 공부내용과 결합하는 방식으로 공부 폭을 늘리면서, 119회 시험을 준비 하였습니다.

강사님들이 강의 때 말씀하셨던 내용 중 공통된 내용이 하나 있었습니다.

“시험 준비가 잘 되면 뿔뿔이 흩어져있던 공부 내용들이 하나로 합쳐진다”

이 말씀이 어떤 의미인지 이해가 되기 시작하였고, 정말 지금까지 공부했던 내용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준비 후, 119회 필기 시험에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4. 면접 시험 준비

119회 필기 시험 합격 후 약 2달간의 시간이 있었으며, 필기 시험 준비한 것과 같은 방식으로 계속 공부를 하였습니다. 단 면접이다 보니 말하기 연습도 틈틈히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알고 있는 내용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어색하였으나, 연습을 하니 조금씩 나아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면접 시험 때는 면접관님들이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 주신 덕분에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것과 같이 진행 되었습니다. 이 부분이 면접관님들께 정말 감사한 부분이었습니다.

 

5. 공부 시간 배분

회사일을 하면서 공부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자투리 시간을 모아보면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지하철 출퇴근 시간, 점심 시간, 업무 전/후 1시간 등등을 합치면 평일에는 2~4시간 공부시간을 만들 수 있는 것을 느꼈고 이 시간을 공부 시간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었습니다. 주말에는 집 주변 도서관을 이용하여 최대한 많은 시간을 공부에 투자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합격 수기를 적으니, 감사한 분들이 많이 떠오릅니다. 용접기술사 강좌를 통해 만났던 강사님들, 공부에 도움을 주셨던 회사 선후배 분들 및 타 회사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특히 언제 끝날 지 모를 공부 기간 동안 뒤에서 응원해 주고 기다려 주던 사랑하는 아내와 아들에게 가장 큰 감사를 전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을 믿고 꾸준히 공부하고 이를 업무와 연관시키시는 노력을 하시면 반드시 합격 할 수 있다는 것을 현재 용접기술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께 전해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육 정보

용접기술사 강좌 (신규)

전문가로서 현재의 위치를 공고히하고, 평생 직업인으로서 인생 2막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총 16주간의 온라인 강좌를 통해 용접기술사 취득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탄탄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최...

교육 바로 가기

관리자 2019-12-09 14:16

이번에 합격하신 모든 분들에게 제가 합격 축하 인사를 전하면서, 그동안 주말에도 남편 없이, 아빠 없이 지내야 했던 가족에게 가장 먼저 큰 선물을 해 주시라고 전했습니다.

본인의 노력이 가장 큰 성과의 원동력이었겠지만, 그 이면에서 가족의 희생과 지원이 절대적이라도 봅니다.

좋은 성과 얻으심을 다시한번 축하드립니다.

 


(주)테크노넷|대표. 이진희|사업자등록번호. 757-88-00915|이메일. technonet@naver.com|개인정보관리책임자. 이진희

대표전화. 070-4709-3241|통신판매업. 2021-서울금천-2367|주소. 서울시 금천구 벚꽃로 254 월드메르디앙 1차 401호

Copyright ⓒ Techno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