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한국선급에 근무하는 안재홍 수석입니다. 제129회 금속재료 기술사 필기시험에 도움을 주신 TechnoNet 관계자와 강의를 준비해주신 이진희 박사님, 김영식 기술사님 및 강의에 도움을 주신 기술사님과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먼저 저는 한국선급에 입사 후 상선 및 해군 함정에 대한 검사업무를 위해서 더 많은 Rule과 Standard를 알아야겠다는 마음을 먹고 현장 업무에 도움을 받고자 자격증을 준비하기로 마음먹고 다음과 같은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 다 음 -

1. API 510 Pressure Vessel Inspector

2. API 570 Piping Inspector

3. API 571 Corrosion and Matrial

4. API 653 Aboveground Storage Tank Inspector

5. AWS Welding Inspector

상기 내용중 API 571 자격증 준비를 위해서 가스 안전공사에서 준비한 교육과정을 듣던 중 강사이신 이진희 박사님을 그때 처음 뵈었으며 교육 강의 진행 중 테크노넷에서 부산 동아대 Off-Line으로 용접기술사 교육과정이 있다고 홍보해주셔서 처음 접하게 되었던 갔다. 지금까지 살면서 기술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또는 준비하는지 상세한 정보를 알 수 있게 해주신 이진희 박사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렇듯 동기 부여가 자장 중요했던것 같습니다. 아마 2016년에 용접기술사 교육과정을 수강 중 이진희 박사님께서 교육자료 및 "그림으로 설명하는 금속재료(이승평 박사)" PDF 자료를 전달해주셨습니다. 참고로, 현장에서 검사업무는 주로 용접과 비파괴 업무가 주로 이루어지며 어느 정도 안다고 자부 하지만 금속재료는 대학교 때 배운 Fe-Fe3C 평행상태도를 알고 있는 정도여서 제가 가장 먼저 공부 준비 했던게 금속재료에 대한 것이었다. 강의는 2016년도 용접기술사 강의 수강하였으며, 2022년 후반기에 금속재료 기술사 강의를 듣고 합격하기까지 약 7년여 정도 된 것 같네요. 제가 요즘에 자격증에 관심이 많아서 용접기술사, 금속재료 기술사 및 비파괴 기술사를 준비 중에 먼저 금속재료 기술사 필기를 합격 하였으며, 후반기에는 용접기술사 필기시험 준비 중에 있습니다. 그럼 금속재료 기술사 필기 합격하기까지 공부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준비하였습니다.

첫째, 금속재료에 대한 기초지식을 나의 것으로 만드는 게 가장 우선하여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사람마다 공부하는 습관이 다 다르듯 저는 먼저 위에서 설명한 그림으로 설명하는 금속재료 자료를 정독이 아닌 국어책 읽듯이 최소 15회 이상 읽으닌까 어느 정도 금속재료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던 같습니다. 또한 기초 지식 습득을 위한 책 선정이 중요할 듯 합니다. 

둘째, 그리고 나서 준비한게 실전 금속재료 기술사(이진희외 8명) 책을 구입해서 최소 15회 이상 읽었던게 많은 도움이 되었던 갔다. 저는 항상 제 주의에 금속재료와 관련된 책을 나두고 생각날 때 마다 수시로 책을 보는게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었던 갔네요.

셋째, 운도 많이 따라야 한다고 할까? 이번에 금속재료 On-Line 강의가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도 사실이다. 혼자 공부하면서 알 수 없었던 분야에 대해서 강의 중 자주 질문 했던 것 같다.

넷재, 필기 시험 준비하면서 실제 시험장에서 답을 작성할 수 있게 답지를 미리 준비하여 작성하는 연습을 하였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던 갔다. 실제로 문제에 대한 답안 작성을 할 때 페이지 장수가 아니라 핵심적인 내용이 들어가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저는 이번 기술사 필기시험에서 대부분 2/3페이지 정도 작성한 것 같다. 물론 그림이 들어가는 문제 대해서는 1페이지 이상 작성한 문제는 1~2문제 정도인 것 같다. 그래서 강조하고자 하는 내용은 자신만의 답안지 작성 요령을 준비하여야 될 것 갔다. 이번 금속재료 기술사 시험 1교시 10문제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다 음 -

10.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의 예민화 현상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안 3가지를 설명하시오.

     10.1 발생 온도

            - 800 ~ 400도씨

     10.2 발생 조건 

            - 서냉 (용접 후)

            - 유지 (보일러 튜브)

     10.3 발생 결과

            - 결정입계 크롬 탄화물 생성으로 입계부식 및 입계균열 야기

     10.4 방지 대책

            - L급 자재 사용(STS 304L, STS 316L), L: Low Carbon 0.03C 이하

            - 안정화 원소 사용(STS 321: Ti, STS 347: Nb)

            - Solution Annealing

저는 상기와 같이 나만의 답안지 작성 요령을 준비해서 작성했으며, 상기 내용에 대한 획득점수를 보니 30점 만점에 30점이 나와서 저도 많이 놀랐으며, 페이지도 그림을 그려서 겨우 2/3정도 작성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강조하고자하는 내용은 자신만의 답안지 작성 요령을 만들어서 필기시험에 준비하는게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물론 자신만의 서브 노트를 작성하는게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저에 대한 생활신조는 "앙드레 말로"의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마침내 그 꿈을 닮아 간다."이며 공부를 시작한 이후 7년 정도의 시간이 흘러 결실을 맺듯 이제 시작이라는 생각으로 하반기에 용접기술사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지금 현재 공부중에 있네요.

이상과 같이 기술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시작부터 필기시험 합격까지의 과정을 두서없이 작성하였습니다. 기술사 필기 시험준비 하시는 분들께서는 필요한 부분만 참고하시면 될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다시한번 더 금속재료 강의 준비해주신 이진희 박사님과 강사님그리고 TechnoNet 관계자 여러분게 감사인사 올립니다.

안재홍 배상

교육 정보

용접기술사 강좌 (신규)

전문가로서 현재의 위치를 공고히하고, 평생 직업인으로서 인생 2막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총 16주간의 온라인 강좌를 통해 용접기술사 취득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탄탄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최...

교육 바로 가기

관리자 2023-04-18 13:57

축하드립니다. 오랜 기간 노력의 결과가 좋은 성과로 이어진 것이기에 그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제 전문가의 길을 열었으니 앞으로 함께 가야 할 길들이 열려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함께 하면서 인생 2막을 풍족하게 채울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ㅋㅋㅎ 2023-07-27 11:44

기술사님 좋은 후기 감사드립니다
내용 잘 읽고 좋은 점들 많이 배웁니다
축하드립니다

- 동국제강 김기혁 기술사 -

(주)테크노넷|대표. 이진희|사업자등록번호. 757-88-00915|이메일. technonet@naver.com|개인정보관리책임자. 이진희

대표전화. 070-4709-3241|통신판매업. 2021-서울금천-2367|주소. 서울시 금천구 벚꽃로 254 월드메르디앙 1차 401호

Copyright ⓒ Techno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