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31회 시험에 합격한 정효석이라고 합니다. 

우선 양질의 강의와 좋은 교재를 제공해 주신 테크노넷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제 후기가 앞으로 기술사 준비하시는 분들께 참고가 되어 합격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이력 Background 
- 4년제 기계공학과 졸업 
- 정유/화학 공장 회전기계(Pump, Compressor 등) 엔지니어 근무 중(10년 차 이하)

 

2. 공부 계기 

주니어 시절 담당하고 있는 공장의 회전설비에서 용접부 Crack이 주기적으로 발생하였고, 용접에 대해 문외한인 관계로 개선이 쉽지 않았습니다. 
호기로운 마음에 어떤 용접이 잘된 용접인지,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는지 궁금해서 용접 학원에서 용접을 배웠고 특수용접 기능사를 취득하였습니다. 
몇 년 후 기왕 용접에 대해서 공부했던 김에 좀 더 체계적으로 지식을 정리하고 싶어서 용접 기술사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공부를 하는 도중에 재료와 회전기계 제작/Repair 등에 사용되는 용접기술 들도 더 깊이 이해하게 되었고 현재도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3. 공부 기간 및 방법 

 

1) 공부 시간 

평일 거의 매일 6시 반~7시쯤 출근하여 8시 반 일과 시작 전까지 공부하였고, 저녁에는 야근/회의 등 스케줄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주말 하루 정도는 4~8시간가량 공부 하였습니다.

 

2) Time Line 

(1) '22년 9월 ~ 1월 : 테크노넷 강의수강, 기출분석

매주 주말마다 테크노넷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집에서 들으면 집중이 안 될 것 같아서 회사에 출근하여 회의실에서 강의를 들었습니다.  

평일에는 지난주 강의 복습 및 강의에서 추천해주신 서적을 공부하였고, 
최근 10년간 기출문제를 유형별로 나누어 어느 부분에서 단골로 출제가 되는지 파악 하는데 많은 시간을 사용 하였습니다. 

공부 초반에 서브노트를 만들까 고민 했지만 시간대비 효과가 적을 것으로 판단되어 따로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단, 시험 전에 빈출 개념/그림/공식 등만 별도로 정리 하였습니다. 


(2) '23년 129회 필기 시험(불합격)

공부한 내용이 숙지되지 않았지만, 시험환경을 미리 경험하자는 의미로 응시하였습니다. 

시험에 응시하며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한 부분도 잘 표현하는 것이 쉽지 않음을 깨달았습니다. 

특히, 아직 답을 다 쓰지 못했는데 종료벨이 울리는 등 시간 안배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도 느꼈습니다. 결과는 당연히 불합격

 

(3) '23년 2월~ 4월 : 단권화
강의와 추천 서적은 한번 다 읽었으므로, 단권화 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테크노넷 교재와 추천 서적을 동시에 펼쳐두고 테크노넷 교재에 누락된 부분을 포스트잇으로 추가하며 단권화시켰습니다. 
작성을 완료하고 나니, 우선 시험 관련해서는 빠지는 내용이 크게 없는 책이 되었습니다.

 

(4) '23년 5월 ~ 8월 : 테크노넷 교재 반복 학습, 답안 작성연습 

단권화로 정리된 테크노넷 교재를 계속 반복 학습 하였습니다. 
반복 학습을 하다 보니 처음에 이해되지 않던 개념이 두 번째에는 이해되는 경험들을 많이 하였습니다. 

공부 시작할 때 정리 했던 기출문제를 Sorting 하여 빈출문제부터 답안지 작성하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특히 중요 개념/그림/공식은 문제로 출제되면 빠르게 답안을 작성할 수 있도록 별도로 정리를 해서 암기하였습니다.

 

(5) '23년 8월 시험 1주일 전 
시험 1주일 전에 월~금 휴가를 사용하여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기간은 1주일이었지만 그동안 공부한 내용을 반추해 보며 체계화시키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격무로 바쁘시오나, 필기 1주일 전에는 시간을 내어 그동안 정리된 내용을 다시 체계화시키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6) '23년 8월 : 131회 필기 시험(합격)

문제 당 작성시간을 1교시는 10분, 2교시는 20분으로 안배하고 해당 시간을 최대한 지키면서 답안을 작성하였습니다. 

특히 2교시 ~ 4교시는 지난번 실패를 거울삼아 우선 답안 작성까지 마치고 안정된 상태에서, 남은 시간 동안 생각 나는 부분이나 

그림을 정답 말미에 추가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특히 3교시, 4교시는 모르는 문제가 나오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관련 부분을 

최대한 아는 한도로 답변하고자 노력했습니다.

 

(7) '23년 11월 : 131회 실기 시험(합격)
이력 카드는 업무를 하면서 용접 관련 검토 경험을 현상/원인/대책으로 나누어 작성하였고, 혹시 해당 부분에 대해 질문이 나올 수 있으므로, 잘 대답할 수 있도록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더불어 1분 자기소개도 동기, 포부, 기술사의 자세 등이 잘 드러나도록 말하는 연습 하였고, 운이 좋게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4. 마치며

공장에서 발생하는 Trouble을 해결하고 싶다는 소망에서 용접학원에 다니며 기능사 자격 취득 한 것을 시작으로 기술사 자격까지 취득하니 감회가 남다릅니다. 

일과 공부를 병행하는 것이 어렵고, 잦은 출장 등으로 공부의 맥이 끊어지더라도, 꾸준히 계속하면 합격할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서두에도 작성했지만 양질의 강의와 좋은 교재를 제공해 주신 테크노넷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정효석 올림 

교육 정보

용접기술사 강좌 (신규)

전문가로서 현재의 위치를 공고히하고, 평생 직업인으로서 인생 2막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총 16주간의 온라인 강좌를 통해 용접기술사 취득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탄탄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최...

교육 바로 가기

관리자 2023-12-16 11:34

축하드립니다.
글에서 학습 과정의 정리와 체계화라는 단어가 저절로 떠오릅니다.
쉽지 않은 여정을 이어오면서 여러 강사님들의 가이드를 잘 따라 주신 것으로 이해하고, 강좌 운영을 총괄하는 책임자로서 감사의 인사도 더불어 드립니다.
이제 전문가로서의 확실한 인정을 받으셨으니, 문제 해결과 대안 제시를 통한 전문가의 역할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스스로의 역할과 기여에 대한 입지를 좀더 탄탄하게 이어나가시길 기원합니다.
함께 동반 성장하고 발전해 나아갈 수 있도록 계속 응원하겠습니다.

(주)테크노넷|대표. 이진희|사업자등록번호. 757-88-00915|이메일. technonet@naver.com|개인정보관리책임자. 이진희

대표전화. 070-4709-3241|통신판매업. 2021-서울금천-2367|주소. 서울시 금천구 벚꽃로 254 월드메르디앙 1차 401호

Copyright ⓒ Technonet All rights Reserved.